본문 바로가기
인문학

인재 등용과 경제 정책

by 나상식 2023. 3. 9.
반응형

문왕이 태공망에게 물었다. "나라와 백성을 다스리는 군주가 나라와 백성을 잃는 까닭은 무엇입니까?" 태공망이 대답하였다. "군주가 뛰어난 인재와 중요한 사업을 신중하게 선택하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군주에게는 반드시 지켜야 할 여섯 가지 덕목이 있고, 보물처럼 소중히 여겨야 할 세 가지 사업이 있습니다." 문왕이 물었다. "반드시 지켜야 할 여섯 가지 덕목이란 무엇입니까?" 태공망이 대답하였다. "첫째는 인덕, 둘째는 정의, 셋째는 충직, 넷째는 신의, 다섯째는 용기, 여섯째는 모략입니다. 이것이 여섯 가지 지켜야 할 덕목입니다." 문왕이 물었다. "여섯 가지 덕목을 지킬 수 있는 인물을 신중히 가려내려면 어떻게 하여야 합니까?" 태공망이 대답하였다. "그 사람을 부유하게 해 주고 나서 예법을 범하는 일이 없는지 잘 살펴보고, 높은 벼슬을 주고 나서 오만하지 않은지 살펴보며, 중대한 임무를 맡기고 나서 마음을 바꾸지 않는지 살펴보며, 위험한 처지에 떨어뜨리고 나서 두려움이 없는지 살펴보고, 갖가지 어려운 일을 당하게 하여 얼마나 임기응변으로 잘 벗어나는지를 살펴봅니다. 부귀를 누리되 예법을 범하지 않으면 인덕이 있는 사람입니다. 벼슬이 높은데도 오만하지 않으면 정의가 있는 사람입니다. 중대한 임무를 맡아도 조금도 마음을 바꾸지 않으면 충직한 사람입니다. 무슨 일이나 숨김없이 성실히 처리하면 않으면 용기가 있는 사람입니다. 어려운 일을 당해도 임기응변으로 지혜롭게 처리하면 모략이 있는 사람입니다. 

군주는 또한 보물처럼 소중한 세 가지 사업을 다른 사람에게 빌려 주어서는 안 됩니다. 군주가 그것을 남에게 빌려 주면 권위를 잃게 됩니다."

문왕이 물었다. "보물처럼 소중한 세 가지 사업이란 무엇입니까?" 태공망이 대답하였다. "농업, 공업, 상업을 세 가지 중대한 사업이라고 합니다. 농민들이 자기 고향에 모여 한마음 한뜻으로 농사에 힘을 쏟으면, 곡식이 넉넉하게 생산됩니다. 기술자들이 한 곳에 모여 서로 협동하여 공산품을 생산에 온 힘을 기울이면, 모든 기구와 물자가 넉넉해집니다. 상인들이 한 곳에 모여 장사에 온 힘을 기울이면, 모든 물자의 흐름이 원활해집니다. 농업, 공업, 상업을 저마다 정해지 곳에서 편안히 자리 잡고 전문성을 높이게 하면 백성들은 자기 직업에 편안히 종사하여 다른 마음을 푼 지 않게 될 것입니다. 그리하여 저마다 일정한 곳에 살게 하여 경제 구역을 어지럽히지 않게 하고, 가업을 계승하게 하여 집안을 어지럽히지 않게 해야 합니다. 경제에 대한 모든 권한을 신하에게 맡기지 않고 군주가 직접 관장하여, 신하가 군주보다 더 부유하거나, 지방 도시가 수도보다 더 커지는 일이 없도록 하여야 합니다. 나라에 여섯 가지 덕목을 잘 지키는 인재가 많아지면 군주의 통치가 번성하고, 보물처럼 소중한 세 가지 사업이 온전해지면 나라의 기틀이 안정됩니다." 

문왕이 태공망에게 물었다. "나라의 영토를 지키려면 어떻게 하여야 합니까?" 태공망이 대답하였다. "군주의 친척을 멀리 하지 말고, 백성을 소홀히 여기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군주 곁에 있는 신하들을 잘 달래어 따르게 하고, 사방으로 국경을 맞대고 있는 이민족을 잘 다스려야 합니다. 함부로 정권을 남에게 맡겨서는 안 됩니다. 군주가 정권을 남에게 맡기면 권위를 잃고 맙니다. 이미 권력을 쥐고 있는 신하에게 더욱 강한 권력을 갖게 하여 아랫사람을 더욱 괴롭히게 하는 일을 해서는 안됩니다. 뿌리가 되는 일은 내버려 두고 가지나 잎만 건드리는 일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빨래는 해가 머리 위에 뜬 한낮에 말려야 하고 칼을 빼었으면 반드시 잘라야 하며, 도끼를 들었으면 반드시 내리쳐야 합니다. 한낮에 빨래를 말리지 않으면 때를 잃는 것이며, 도끼를 들고도 내려치지 않으면 오히려 화근을 남겨 도적을 불러들이게 됩니다. 물은 조금씩 흐를 때에 막지 않으면, 마침내 큰 강을 이루어야 막지 못하게 됩니다. 불도 막 피어오를 때에 끄지 않으면, 결국 큰 불이 되어 끌 수  없게 됩니다. 나무도 떡잎을 때에 잘라 버리지 않으면, 마침내 커다란 나무가 되어 도끼를 쓰지 않고서는 벨 수 없게 됩니다. 그러므로 군주는 반드시 경제에 힘써 부를 쌓아야 합니다. 부가 없으면 어진 정치를 베풀 수 없고, 어진 정치를 베풀지 않으면 친척을 화합시키지 못하고, 친척을 멀리 하면 손해를 입게 되고, 백성을 잃으면 패망하게 됩니다. 또한 군주의 예리한 무기인 군사 통솔권을 남에게 맡기면 도리어 그에게 해를 입어 제 명에 죽지 못하게 됩니다."

문왕이 물었다. "무엇을 인의라고 합니까?" 태공망이 대답하였다. "백성을 공경하고 친족을 화합시키는 것입니다. 군주가 백성을 공경하여 업신여기지 않으면 민심이 단합하고, 친척을 화합시키면 모두들 기뻐합니다. 이것이 인의의 바탕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이 군주의 권위를 빼앗지 못하게 스스로 굳건히 지키고, 사람의 밝은 지혜를 의지하고 하늘의 변하지 않는 영원한 도리를 따라 다스려야 합니다. 그리하여 군주에게 순종하는 자에게는 은덕을 베풀고, 거역하는 자에게는 힘으로 끊어 버려야 합니다. 이와 같이 백성을 공경한다면 아무런 의심도 없이 천하가 화합하여 복종하게 될 것입니다."

문왕이 태공망에게 물었다. "나라를 지키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태공망이 대답하였다. "군주께서는 먼저 목욕재계를 하십시오. 그러면 제가 군주께 하늘과 땅이 운행하는 법칙, 네 계절이 일어나는 이치, 인자와 성인의 도리, 백성의 마음이 움직이는 설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문왕이 이레 동안 목욕 재계하여 몸과 마음을 맑게 한 다음, 태공망에게 북면하고서 두 번 절하여 스승에 대한 예를 갖추고 물었다. 

반응형

'인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심보감3  (0) 2023.03.13
명심보감2  (0) 2023.03.13
명심보감(明心寶鑑)  (1) 2023.03.13

댓글